2025.02.11
뷰티칼럼
처음 화장품 샘플 테스트를 진행할 땐,
“이게 더 좋은 것 같긴 한데... 뭐가 좋다는 거지?”
그때그때 막연한 느낌만 남고, 나중에 정리하려 하면 기준도 흐릿하고 메모는 제멋대로 🫠
샘플링을 반복할수록 더 헷갈리기만 하죠.
제조사에 피드백하고 개선안 보내야 하는데,
“이게 더 좋은 느낌이에요” 라고 말할 수도 없고 말이에요.
실무에서는 감이 아니라 기획 목적에 맞춘 항목별 판단 기준이 필요해요.
그래야 제대로 된 비교가 가능하고, 어떤 방향으로 개선할지도 명확해지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화장품 샘플 테스트를 할 때 꼭 알고 있어야 할 기준과 정리법을 모아봤어요.
저 김루키처럼 샘플 정리가 막막했던 신입 BM 분들을 위해 준비했으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브래닛 실제 샘플 사진
제조사에서 샘플이 도착하면
제조사명 , 샘플 도착 날짜, 샘플 넘버, 내부 관리번호, 메모 등을 표로 정리하고
샘플도 꼭 사진을 찍어 기록해 둡니다.
샘플링이 두세 번 안에 끝나면 좋겠지만, 7~8차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고,
여러 제조사 샘플을 동시에 받는 경우도 흔하거든요.
하나의 제품을 출시하기까지 수십 개의 샘플을 비교하는 일도 생각보다 자주 생겨요.
저는 화장품 샘플 전용 박스를 만들어서, 제조사별로 칸을 나눠 분류해서 보관하고 있어요.
필요할 때 빠르게 꺼내 비교하려면 이게 제일 편하더라고요!
정확하고 철저한 샘플 관리, BM의 기본 중 기본입니다 😎
‘제형’은 상황마다 다릅니다.
흡수가 빠르다고 다 좋은 게 아니고, 마무리감이 가볍다고 무조건 정답도 아니죠.
따라서 기획하고 있는 상품에 맞는 테스트 항목을 잘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름용 수분 크림을 기획하면서 유분감에 집중한다면 비효율적인 테스트가 되겠죠?
이 제품은 가벼운 사용감, 빠른 흡수력 등이 더 중요한 포인트니까요!
샘플을 여러 개 비교하다 보면 “아 이게 좋았던가?..” 헷갈리기 너무 쉬워요.
막상 제조사에 피드백할 땐 디테일이 기억나지 않아 곤란했던 경험, 한 번쯤 있지 않나요?
그래서 저는 5점 척도 + 한 줄 메모 방식을 활용해서 내부 테스트를 진행하는 편이에요.
먼저 점수에 대한 기준을 정합니다.
기준을 정해두면, 평가가 일관되고 명확해져요.
그 다음, 점수와 한 줄 메모를 활용해 샘플의 상대적 장단점을 비교합니다.
이때 한 줄 요약은 제조사에 개선 사항 전달 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 색상
✔️ 향
✔️ 제형
✔️ 사용감
화장품 샘플 테스트 결과를 구글폼으로 받으면 피드백을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어요.
▷ 기본 정보
→ 선호하는 제형을 물어봐도 좋아요
▷ 제품 관련
▷ 주관식
샘플 품평 테스트는 누가 테스트하느냐에 따라 피드백의 방향성과 디테일이 달라집니다.
내부 실무자 테스트는 기획 의도 중심의 솔직한 피드백을 얻는데 유리하지만, 소비자 관점의 사용성이나 반응을 확인하기 어려워요. 따라서 목적과 타겟에 따라 내부 외부 테스트를 병행하면 개발 방향성과 시장 반응을 균형 있게 잡을 수 있어요.
제품 테스트 전, 피부 타입, 연령대, 기초/메이크업 루틴 등을 반드시 확인해주세요.
화장품 샘플링 진행할 때, 기획의도를 미리 전달해야 ‘의도에 맞는 평가’를 받을 수 있을지, 아니면 정보 없이 사용하게 해 객관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을지 고민이죠?
1. 제품 콘셉트 방향성을 검증하고 싶을 때 → 기획 의도 공유
✔️ 이 제품이 말하고자 하는 ‘사용감’, ‘콘셉트’, ‘포인트’가 실제로 전달되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 “이 제품은 ‘끈적임 없는 고보습 크림’을 지향합니다. 이 관점에서 느낌을 확인해 주세요.”
2. 시장 반응, 첫인상, 감각적 요소를 객관적으로 알고 싶을 때 → 블라인드 테스트
✔️ 브랜드나 콘셉트를 모른 채 소비자가 느끼는 진짜 반응을 보고 싶을 때,
첫인상, 향, 텍스처 등 감각적 요소 확인에 효과적입니다.
✔️ 아무 정보 없이 사용만 요청하고, 자유 피드백, 기본 질문지(보습력, 향 등)로 정리해 보세요.
✔️ “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어떤 점이 가장 먼저 느껴졌나요?”
샘플 테스트가 끝났다고 개발이 끝난 건 아니죠.
테스트 결과를 취합하고, 제조사에 어떻게 전달하느냐가 제품의 완성도를 좌우해요.
실제 화장품 샘플 테스트를 진행해 보면,
피드백이 제각각이라 오히려 혼란스러울 때도 많은데요,
이럴 땐 항목별로 피드백을 정리하고 ‘유지 vs 개선’ 기준으로 나누는 것이 핵심이에요.
1. 항목별 요약 정리
2. BM의 유지/개선 판단
📌 상반된 피드백이 있을 때는, BM이 기획의도와 시장 타겟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리한 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해요!
'무거운 느낌'과 같은 모호한 표현 대신 ‘단단한 밤 제형', '', 등 구체적인 타겟을 명시해 전달하면 좋아요.
원하는 타겟 제품, 레퍼런스, 시각적인 자료를 함께 전달하세요!
샘플 테스트는 단순한 사용감을 확인하는 단계가 아니에요.
기획 의도에 맞는 제품인지 검증하고, 마케팅 메시지와 제품 콘셉트를 더 정교하게 다듬는 과정이에요.
제품 콘셉트와 기획 의도에 맞는 체계적인 항목 설정 → 사용자 기반 테스트 → 피드백 정리 및 전달까지 완벽하게 해낸다면 제품력도 올라가고, 기획력도 더 단단해지겠죠?
신입 BM으로서의 첫 걸음, 화장품 샘플 테스트 콘텐츠 어떠셨나요?
다음엔 또 다른 실전 꿀팁으로 찾아올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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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사 6개월 차 화장품 BM! 실무+기획+제조, 하나씩 부딪혀보는 중이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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