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1
뷰티칼럼
화장품 브랜드, 처음 시작할 때 뭐가 제일 어려우신가요?
“돈은 얼마나 들지?”
“사람들이 정말 살까? “
브랜드 대표님들이 흔히 겪는 현실이에요.
그런데 ‘초기 자본’과 ‘시장 반응’,
이 두 가지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생각보다 가까이에 있어요! 👀
바로, 펀딩 플랫폼입니다 🚀
“펀딩이 성공하면 시장에서도 통해요.”
이 말을 증명한 브랜드, 혹시 ‘흑당고’ 들어보셨나요?
흑당고는 오프라인 매장 없이, 대형 유통채널 없이 화장품 펀딩만으로 매출 29억 원을 달성한 브랜드예요.
2019년 흑당고 운영사 ‘코스메쉐프’는 첫 제품이 실패하면서 폐업까지 갔지만,
2020년 6월 ‘흑당고 고체팩’으로 다시 와디즈에 도전했고, 22,107%라는 펀딩 달성률을 기록하며 첫 프로젝트부터 대성공을 거뒀습니다.
그 이후 매출은 10배 이상 증가, 홈쇼핑 완판에 해외 진출까지! 📈
2019년 제품 하나로 시작했던 브랜드는 이제 30개 이상의 SKU를 보유한 탄탄한 브랜드로 자리 잡았어요👏🏻
흑당고는 스몰 브랜드의 한계를 펀딩 하나로 돌파한 대표 사례가 됐습니다.
화장품 펀딩은 코스메쉐프에게 반전의 기회였어요.
그리고 지금, 스몰 브랜드부터 인플루언서, 심지어 대형 브랜드까지
펀딩 플랫폼으로 모이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어요.
위험부담은 적고 결과는 명확하니까요 💡
펀딩 플랫폼은 단순한 ‘판매 채널’이 아니라
소자본으로 제품을 론칭할 수 있는 무대이자,
실제 소비자 반응을 검증할 수 있는 시장 테스트의 장입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아래 세 가지를 중심으로
스몰 브랜드의 완벽한 펀딩 성공 플랜을 알려드릴게요.🖋️
👏🏻 펀딩 플랫폼 비교 : 와디즈 vs 텀블벅
🚀 화장품 펀딩 성공 사례 분석
🔍 스몰 브랜드 펀딩 성공전략.zip
국내 대표 펀딩 플랫폼은 와디즈와 텀블벅이 있어요.
오늘은 두 플랫폼을 브래닛이 깔끔하게 비교해드릴게요 🔍
와디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보이고자 하는 메이커가
대중(서포터)으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입니다.
아이디어 실현과 시장 테스트가 동시에 가능한, 국내 최대 규모의 펀딩 플랫폼이기도 하죠.
🔍 와디즈 고객은 이런 걸 원해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와디즈에서는 뷰티 카테고리의 성공 사례를 찾기 어려웠어요. 주 고객이 30대 남성이다 보니, 전자기기나 IT 제품의 성공률이 더 높았거든요.
하지만 요즘 와디즈 고객층은 20~30대 트렌드 세터들로 변화하고 있어요.
단순히 구경만 하는 게 아니라, 실제 구매 의지가 높은 실수요자들이 모여 있다는 점이 특징이에요!
이들은 이런 질문을 가장 먼저 떠올립니다.
“이 제품, 실제로 효과 있나요?”
“다른 소비자들은 뭐라고 했죠? ”
그래서 와디즈에선
효능이 눈에 보이거나, 실사용 후기 신뢰도가 높은 제품이 강해요.
와디즈 소비자들이 가장 먼저 궁금해하는 건 이거예요.
“진짜 효과 있어요?”
“다른 사람들도 만족하고 있나요?”
그래서 눈에 띄는 효능, 믿을 만한 후기가 있는 제품이 와디즈에서 잘 팔릴 수밖에 없죠.
✨ 이런 브랜드라면, 와디즈와 찰떡입니다
- 기능성이나 효과가 뚜렷한 화장품
- 제형이나 사용감에서 퍼포먼스가 확실하고, 차별화된 제품
- 정식 출시 전, 소비자 반응을 빠르게 얻고 싶은 브랜드
- 제품은 준비됐지만, 마케팅 예산이나 유통망이 부족한 초기 브랜드
신뢰도 높은 리뷰나 눈에 띄는 개선 사례가 있다면,
와디즈 고객은 놀랄 만큼 빠르게 반응합니다.
제품력에 자신 있다면,
시장 검증은 와디즈에서 시작해 보세요. 💪🚀
텀블벅은 창작자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대중의 공감과 지지를 바탕으로 후원을 받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입니다.
단순한 ‘구매’보다는 후원 구조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창작자의 스토리와 메세지에 끌려 펀딩에 참여하고, 그 보답으로 리워드(선물)을 받아요.
🔍 텀블벅의 고객은 이런 사람들이에요
주로 20~30대의 창작자 감성을 가진 소비자로, 예술, 디자인, 서브컬처에 대한 이해도와 애정이 높아요.
이들은 ‘제품 그 자체’ 보다 브랜드가 가진 메시지·세계관·감성에 공감하죠.
이들은 이런 질문에 반응해요.
“이 브랜드는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은 걸까?”
“이 제품은 어떤 감정과 가치를 담고 있지?”
단순히 소비자가 아니라,
브랜드의 이야기를 함께 만들어가는 ‘공동 창작자’에 가까운 존재예요.
✨ 이런 브랜드라면 텀블벅과 잘 어울려요
- 브랜드 철학과 감성 중심으로 서사를 전개하고 싶은 브랜드
- 소수의 팬층과 깊은 교감을 쌓고 싶은 브랜드
- 제품 자체보다 이야기와 정체성이 중요한 브랜드
특히, 향수 디퓨저 핸드크림 처럼 감각을 자극하는 퍼스널케어 아이템과
콜라보 제품처럼 세계관이 드러나는 프로젝트에 적합해요!
와디즈와 텀블벅 모두 세 가지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어요.
선택한 요금제에 따라 수수료와 제공되는 서비스가 달라지기 때문에, 시작 전에 꼭 비교해 보시는 게 좋아요.
💸 요금제 (최종 펀딩 금액 기준/VAT 별도)
- 베이직 : 수수료 10%
가장 기본 요금제로, 필수 기능만 제공돼요.
- 프로 : 수수료 13%
와디즈 담당 매니저의 1:1 가이드가 포함되어 있어,
펀딩이 처음이라면 운영 흐름을 잡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엑스퍼트 : 수수료 19% 이상
전담 디렉터의 맞춤 관리 및 광고 운영 지원까지 포함된 요금제로,
별도 광고비 (보통 100만 원 이상)가 추가로 들어갑니다.
📈 정산 방식
- 선정산 제도
펀딩금이 1,000만원 미만이면 80%, 이상이면 60%를 선정산으로 먼저 받을 수 있어요.
브랜드의 초기 운영 자금 확보에 유용해요.
- 최종 정산
리워드 발송과 환불 처리 완료 후, 남은 금액에서 수수료를 제외하고 최종 정산금이 지급돼요.
🛠️ 펀딩 진행 절차
1. 프로젝트 개설
회원가입 후, 메이커 스튜디오에서 프로젝트를 개설합니다.
2. 프로젝트 작성 및 제출
스토리를 작성하고, 필수 서류를 제출합니다.
3. 심사 및 승인
와디즈 내부 심사를 거쳐 프로젝트가 오픈될 수 있어요.
4. 프로젝트 오픈!
설정한 날짜에 공개되고, 사전 알림 페이지로 미리 홍보가 가능해요.
5. 펀딩 진행
서포터가 리워드를 선택하고 후원이 이루어집니다.
6. 결제 및 정산
펀딩 종료 후 2일간 결제가 진행되고, 성공 시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이 정산돼요.
7. 리워드 발송 & 최종 정산
리워드를 발송하고 환불 기간이 지난 후 최종 정산이 완료됩니다.
💸 요금제 (최종 펀딩 금액 기준/VAT 별도)
- 베이직 : 수수료 8%
플랫폼 이용 수수료 5%
결제 등 대행수수료 3%
-> 가장 기본 요금제로, 필수 기능만 제공돼요.
- 프로 : 수수료 12%
플랫폼 이용 수수료 9%
결제 등 대행수수료 3%
-> 텀블벅 담당 매니저의 1:1 가이드가 포함되어 있어,
펀딩이 처음이라면 운영 흐름을 잡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프리미엄 : 수수료 18%
플랫폼 이용 수수료 15%
결제 등 대행수수료 3%
-> 전담 디렉터의 맞춤 관리 및 광고 운영 지원까지 포함된 요금제로, 추가 광고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정산 방식
- 정산 시기
펀딩 종료 후 결제가 완료된 후원자에 한해, 결제 종료일로부터 영업일 기준 7일 이내에 창작자 계좌로 정산금이 입금돼요.
- 정산 금액
전체 후원금에서 선택한 요금제에 따른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이 정산됩니다.
🛠️ 펀딩 진행 절차
1. 프로젝트 기획 및 작성
창작자는 프로젝트의 목적, 계획, 선물 구성 등을 상세히 작성해야 해요.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지, 어떤 가치를 전달할지 고민하는 단계가 중요합니다!
2. 심사 요청
작성된 프로젝트는 텀블벅의 심사를 거치며, 평균 2영업일 이내에 결과가 통보돼요.
3. 공개 예정 설정 (선택 사항)
Pro 또는 Premium 요금제를 선택한 경우, 프로젝트를 사전 공개하여 후원자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어요. 예비 후원자들에게 미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
4. 펀딩 시작
설정한 날짜에 따라 프로젝트가 공개되면, 후원자들이 펀딩 참여를 시작할 수 있어요.
프로젝트 페이지가 매력적으로 구성돼야 참여가 늘어날 수 있어요.
5. 결제 진행
펀딩 종료 후, 후원자들의 결제가 7일 간 진행됩니다.
6. 정산 및 선물 전달
결제가 완료되면 후원금에서 수수료를 제외한 정산이 이루어지고, 후원자에게 약속한 리워드를 전달합니다.
제품의 효과와 리뷰로 승부 보는 브랜드는 와디즈,
브랜드의 감성과 세계관으로 공감받고 싶은 브랜드는 텀블벅.
어디에 올릴지 고민 중이라면,
우리 브랜드의 성격에 맞는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 부터가
성공의 시작입니다! 💡
🔍 브래닛의 한눈 요약 👀
펀딩으로 성공한 인디 뷰티 브랜드를 살펴보면서,
우리 상품 기획에 참고할 수 있는 포인트를 찾아보세요.
브래닛이 대표적인 성공 사례와 핵심 인사이트를 짚어드립니다 🔍
4억 원의 펀딩을 달성한 뷰티 브랜드, 디마프의 ‘만능 기초 세럼’입니다.
✨ 와디즈 펀딩에서만 4억 원을 돌파하며 성공적인 첫 론칭 후
단 2년 만에 누적 매출 100억 원을 기록해 뷰티 업계에 강한 인상을 남겼어요.
디마프 만능 세럼은 당시 와디즈에서 처음 선보인 버블 제형 세럼으로,
눈에 띄는 텍스처 차별화 덕분에 소비자의 이목을 단번에 끌어냈죠.
펀딩 플랫폼에서는 ‘처음 보는 경험’이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
브랜드 ‘디마프’는 인플루언서 레지나가 직접 론칭한 브랜드로도 주목 받았어요.
단순한 유명세가 아닌 고객과의 소통 중심 마케팅으로 강력한 팬덤을 만들어냈고,
특히 인스타그램에서 진행한 ‘#만능기초챌린지’ 캠페인에는 무려 26,324건의 자발적 참여가 이어졌어요!👏🏻
디마프는 화장품 펀딩 후 → 공격적인 SNS 마케팅 → 팬덤 구축까지 정석적으로 펀딩을 활용한 대표 사례입니다.
🔗 매출 100억원, 버블 세럼의 제조사가 궁금하다면?
올리브영 입점과 동시에 클렌저 카테고리 랭킹 1위
아마존 재팬 클렌징 폼 카테고리 1위!
이 화려한 이력의 주인공은 바로,
7,200번의 공정으로 완성된 쫀득한 비누, 아렌시아 떡솝입니다.
그런데 알고 계셨나요?
아렌시아도 ‘펀딩’으로 탄탄한 팬층을 확보하고 글로벌 진출까지 했다는 사실!
아렌시아 떡솝은 펀딩 이후 입소문을 타며 카카오톡 선물하기, 올리브영, 무신사, W컨셉 등 MZ세대가 주로 찾는 유통 채널에 연달아 입점했어요.
각 채널에서도 클렌저 카테고리 상위권을 유지하며
지금은 인디 뷰티 브랜드의 대표 성공 사례로 자리 잡았습니다.
쫀득한 떡 질감이라는 시각적, 촉각적 차별화와
‘7,200번 치대는 수작업 공정’이라는 장인 이미지,
‘정성’이라는 핵심 키워드를 감성적으로 풀어낸 스토리가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였어요.
펀딩을 기반으로 유통 확장 후 감성 포지셔닝까지 성공한 사례,
스토리텔링 + 제품력의 정석을 보여준 아렌시아 떡솝입니다.
‘향으로 감정을 연결한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감성 브랜드, Chwi
한국적인 무드를 모티브로
감각적인 패키지와 섬세한 브랜드 메시지를 통해 소비자의 마음에 깊숙이 스며들었어요.
Chwi의 가장 큰 셀링 포인트는
브랜디 네이밍부터 제품 라인업까지 이어지는 일관된 감성 브랜딩.
그 결과, 매니아 층이 자연스럽게 형성되고 단단한 팬덤으로 성장했죠.
브랜드 스토리와 감성 아이덴티티가 뚜렷한 브랜드일수록,
텀블벅에서 더 쉽게 팬층을 만들 수 있어요.
특히 텀블벅에서는 ‘향’중심으로 감각적 경험을 풀어낸 제품들이 좋은 반응을 얻는 경우가 많았어요.
Chwi는 지금까지 텀블벅에서 총 18건의 펀딩을 진행했고,
그중 뷰티 제품만으로 약 7,000만원, 500% 이상의 펀딩 달성률을 기록했어요.
지금은 일본 LOFT 100개 매장 입점,
유럽 4개 국 론칭을 앞두고 있는 글로벌 K인디 브랜드로 성장 중입니다.👏🏻
🔗 감성을 무기로 팬덤을 만든 Chwi 수묵 핸드크림의 제조사는?
와디즈에서 3.3억 원 펀딩에 성공한 ‘아기 궁둥이 퍼프’, 들어보셨나요 ?
이름만 들어도 어떤 제품인지 바로 머릿속에 떠오르죠.
폭신하고 쫀쫀한 질감을 ‘아기 궁둥이’라는 말로 귀엽고 직관적으로 표현한 네이밍 덕분이에요.
‘폭신폭신 퍼프’보다 ‘아기 궁둥이 퍼프’,
‘미백 크림’보다는 ‘백설공주 크림’.
같은 제품도, 네이밍에 따라 소비자의 기억 속에 자리 잡는 힘이 달라져요.
소비자의 클릭을 부르는건, 한눈에 각인되는 명확한 컨셉과 네이밍입니다.
디마프, 아렌시아.
펀딩 플랫폼에서 주목받은 스몰 브랜드들의 공통점은 뭘까요?
바로 ‘처음 보는 포뮬러’라는 점입니다.
흔한 제형의 제품이라면 올리브영에서도 살 수 있겠죠?
소비자가 펀딩 플랫폼에서 기대하는 건
익숙함이 아닌, 신선함!
눈길을 사로잡는 제형, 예상치 못한 텍스처, 사용 과정에서의 재미까지
이런 차별화된 포뮬러는 화장품 펀딩에서 가장 강력한 구매 요인이 됩니다.
“보자마자 궁금해지는 제품”
그게 바로 펀딩에서 성공하는 제형이에요.
한국의 정서를 담은 브랜드 Chwi, 기억하시죠?
Chwi는 텀블벅에서 브랜드 스토리만으로 탄탄한 마니아층을 형성한 브랜드예요.
텀블벅 후원자들은 단순 소비자가 아닙니다.
그들은 ‘ 가치에 투자하는 사람들’에 더 가깝죠.
그래서 펀딩을 성공으로 이끄는 건,
제품력보다도 브랜드가 전하는 ’이유’와 ‘철학’이에요.
왜 이 브랜드가 존재하는지,
왜 이 제품을 만들게 되었는지,
브랜드가 그리는 세상은 어떤 모습인지.
좋은 스토리는 제품보다 먼저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요.
공감이 생기면, 제품은 자연스럽게 따라옵니다.
다른 유통 플랫폼과 달리, 펀딩 플랫폼은 제품 수령까지 시간이 걸리는 구조예요.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에게는
‘기다릴 가치가 있다’는 확신이 꼭 필요하죠.
효과가 즉각적이거나, Before & After 가 뚜렷한 제품일수록
기대감은 커지고, 구매 전환율도 높아집니다.
상세페이지에는 차별점을 강조한 이미지와 영상을 적극 활용해 보세요.
한눈에 설득되는 장면이 가장 강력한 무기예요 👏
펀딩 플랫폼은 독특한 제품들이 넘쳐나는 공간이에요.
그 안에서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으려면,
첫 3조 안에 ‘스크롤을 멈추게 할’ 시각적 임팩트가 필요해요.
열 개의 텍스트보다, 단 하나의 강렬한 이미지가 클릭을 유도합니다.
“제품을 바르는 순간의 변화”
“독특한 포뮬러의 움직이는 슬로우모션”
“핵심 기능이 직관적으로 드러나는 짧은 연출”
이처럼 한눈에 이 제품이 뭔지 이해되는 장면을 연출해 보세요.
소비자 입장에서 화장품을 펀딩으로 산다는 건 작은 도전이에요.
잘 알려진 브랜드가 아니라면,
‘이걸 내 피부에 써도 괜찮을까?’라는 불안감은 당연하죠.
이때 가장 강력한 신뢰 요소는 실제 고객의 생생한 후기입니다.
“사용자의 피부 타입”
“사용 전후 변화”
“사용감 후기와 인증샷”
이런 구체적인 후기가 소비자의 불안을 줄여주고,
펀딩 참여 결정을 빠르게 도와줘요.
👉🏻 아직 후기가 부족하다면?
체험단 운영을 통해 초기 후기를 확보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펀딩 플랫폼으로 성공하기, 오늘 콘텐츠 어떠셨나요?
오늘 소개해 드린 화장품 펀딩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소자본으로도 스마트하게 브랜드를 시작해 보세요.👏🏻
브래닛은 스몰 브랜드를 위한 실무 정보부터
MOQ가 낮은 제조사, 각종 정부 지원 사업 정보까지
화장품 제조에 필요한 빅데이터를 모두 갖추고 있어요.
처음 시작하는 브랜드가 더 빠르고 똑똑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브래닛이 든든한 파트너가 되어드릴게요.
스몰 브랜드의 성공, 지금 브래닛과 함께 시작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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